접속자 : 5 (회원 0)  전체순위 출근기록  오늘 12 어제 17 최대 771 전체 251,306  
Onuri
커뮤니티pc자료실세상보기제사이야기생활정보
07 그룹 기본예절제사상식관례상식혼례상식장례상식
자동로그인
기본예절
제사상식
관례상식
혼례상식
장례상식

     신한은행
광주은행   대구은행
기업은행   외환은행
하나은행   부산은행
 
  우리은행




 혼례상식 베스트 10
 
작성일 : 08-09-24 17:08
혼례준비
 글쓴이 : 마스터즈
조회 : 4,169  
(1) 사회자

    사회자는 신랑의 친구 중에서, 혼인식을 재치 있고 부드럽게 진행시킬 수 있는 사람으로 정한다. 식이 시작되기 전에 사회자는 주례 선생님께 미리 인사를 드리고 식의 진행에 착오가 없도록 한다.

    (2) 내객 접대

    혼인 당일 내객 접대와 안내는 당사자의 친척 혹은 친구 중에서, 내빈에 정중하고 예의바르게 행동할 수 있는 사람을 정하여 부탁해 둔다.

    (3) 답례 방법

모처럼의 경사사날, 인정을 나누는 차원에서 식장 근처의 가까운 음식점에서 식사 대접을 하는 것은 축하객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이다. 식사 대신 부담 없는 물건으로 하객에게 답례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4) 휴가원

    혼인 당사자가 직장인일 때는 혼인날로부터 신혼 여행을 마칠 때까지의 휴가원을 미리 제출하여, 직장에서도 사전 대비를 하도록 한다. 또 휴가 중 업무에 차질이 없도록 동료나 상사에게 대신 부탁해 두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한다.

    (5) 혼인식 및 기타 비용의 예산

    예산 작성은 부모와 의논하고 그 부서별로 집행인을 선정한다.

    혼수의 품목, 예복, 예물, 식장의 대여, 사진 촬영, 자동차 준비, 방명록, 접수 및 안내 비용 등과 답례품, 하객 접대를 위한 음식점 대여, 신혼 여행시의 교통편과 호텔 등도 미리 빠짐없이 예산을 작성하고 양가가 분담할 것은 확실히 합의하여 둔다.

    (6) 웨딩드레스

    평상복에 불고 잇는 한없는 고급스러움의 추구는 2000년 웨딩드레스에서도 예외일 수 없다. 한때는 이브닝드레스 스타일의 파격적인 웨딩드레스가 유행했으나 최근에는 다시 순결하고 우아하며 청초한 분위기를 살려주는 드레스를 선호하는 경향이 짙다. A라인이나 몸에 딱 붙는 슬립형이 유행. 심플라인의 누드톤 와인톤이 주류를 이루며 황금빛 줄, 골드(실버)자수를 넣거나 큐빅, 비즈등 고급스런 장식으로 화려함과 우아함을 연출한다. 허리아래부분을 부풀린 버슬(bustle)스타일도 함께 선보이며, 구슬장식 사용이 많고 망사나 레이스로 팔 부분을 처리한 드레스도 눈길을 끈다.

    소재는 고급화를 추구하다보니 100% 수입실크가 단연 인기며, 실크오간자와 실크레이스는 화려함을 더하고 있다. 색상은 아이보리가 강세를 유지하는 가운데 살짝 색깔이 비치는 불루 아이보리, 핑크 아이보리 등도 새롭게 부각되고 있다.

    디자인은 군더더기 하나 없는 실크소재의 은은한 광택을 살린 심플 스타일과 비즈, 레이스, 리본, 코사지 등 갖가지 장식으로 화려함을 추구한 스타일이 유행에 동참하고 있다.

    두드러진 변화라면 길어졌지만 유연한 곡선을 이루는 베일과 드레스 뒷자락, 결혼식 내내 하객들이 신부의 뒷모습을 본다는 점과 호텔등 요즘 예식장의 높은 천정에 잘 어울리도록 베일을 길게 한것.

    머리장식에는 한동안 보이지 않았던 왕관이나 베일이 많이 등장, 클래식한 이미지를 더하고 있다.

    (7) 부케

    결혼식에서 신부가 던진 부케를 받는 사람을 다음 결혼 예정자로 점치는 풍습은 원래 기원전 4세기 무렵 그리스에서 신부가 머리에 꽃이나 풀줄기로 장식한 화관을 얹은데서 비롯됐다. 당초에는 단순히 축하의 뜻으로 신부의 친구들이 들꽃으로 꽃다발을 만들어 신부에게 주었던 것인데 후세에 들어 결혼한 사람의 기운이 담긴 상징물로 여겼다.

    신부가 친구들을 등진채 부케를 던지는 것은 서양인들이 악령의 눈길을 피하면서 사악한 기운을 물리치기 위해 뒤로 소금을 던진 풍습에서 온 것으로 보여진다.

    90년대 초 중반에는 되도록 긴 부케가 유행이었으나 요즘은 심플한 것이 선호되고 있다. 원형의 네츄럴한 모양이 인기를 끌고 있으며 망사를 씌워 운치를 더한다. 요즘은 되도록 푸른 나뭇잎 대신 리본을 많이 사용한다. 한마디로 깨끗하고 단아한 느낌에 앙증스러움을 나타내는 작은 꽃밭 모양이 유행이다.

    (8) 메이크업

      새천년 신부화장 패턴은 「분장에 가까운 짙은 화장으로 보통때 얼굴과는 확 다른 모습」이라는 고정 관념을 바꿔 놓았다.

      올 가을 신부화장은 개인 이미지를 바탕으로 우아하고 청순한 무드있는 메이크업 연출하는 것이 기본, 야외 촬영때는 트렌디하고 과감한 화장도 괜찮지만 예식때 만큼은 순백의 드레스에 어울리도록 청순함을 살려주는게 좋다.

      얼굴의 자신있는 부분을 강조하는 「원 포인트 메이크업」도 효과적, 이런 색조화장은 신부의 피부톤을 고려해야 한다.

      기존 신부화장에 이용되던 빨강, 진분홍 등 붉은 빛이 도는 색들은 퇴출되고 와인색이나 산호색, 오렌지색 등 연한 색깔이 인기. 개성있는 신부들은 야외촬영때 그레이나 와인컬러로 세련된 멋을 연출하기도 한다.

      밝은 오렌지색의 볼 터치로 얼굴 포인트를 만든다. 윤기나는 오렌지 입술이 유행, 어두운 색깔대신 연한 오렌지색으로 얼굴 전체를 새도잉하고 볼 중앙에 반짝이는 오랜지색을 살짝 칠해주면 청순한 분위기가 돈다. 

    눈과 입술 화장을 선명하고 또렸하게 하는 것은 구식. 눈화장은 흰색 새도우를 눈두덩이 전체에 펴 바른후 오랜지 등을 덧바르고 눈꼬리 부분에 와인이나 그레이로 포인트를 줘 생동감을 연출한다. 입술은 엷게 입술선을 그리고 오렌지색과 와인색 등으로 윤기와 촉촉함을 표현한다.

    (9) 신랑, 신부의 예복

    신랑의 복장은 단정하고 청결한 양복이나 한복이면 된다. 양복은 실용적인 검정색이나 감색이면 무난하다. 흰 와이셔츠와 양복에 잘 어울리고 점잖게 보이는 넥타이를 매면 좋다. 윗주머니에는 흰 손수건을 약간 나오게 하고, 흰 장갑을 끼며, 양말은 눈에 띄지 않게 양복 색과 비슷한 색을 신는다.

    한복일 때는 조끼, 마고자, 두루마기를 갖추어 입어야 한다. 신부는 웨딩드레스나 화사한 한복을 입는다. 신부의 웨딩 드레스는 주로 순백색으로 하는데, 이는 순결하고, 청초하며, 경건한 느낌을 주기 때문이다. 한복은 전통미를 살리면서 현대적인 감각에 맞는 것으로 선택한다.

    신랑이 한복을 입게 되면 신부도 한복을 입는 것이 어울린다. 이때 신랑의 한복 색깔은 나중에도 입을 수 있는 색으로 선택함이 좋다.

    (10) 예물

예물에는 두 가지가 있는데, 약혼식과 혼인식 때 신랑 신부가 교환하는 예물과 신부가 시댁 어른들게 드리는 예물이 있다. 시댁 어른에게 드리는 예물은 직계 존비속에 한해서 옷감 등 간소하게 해도 된다.

    (11) 사진과 녹화

    예식 진행 과정의 모든 스냅을 사진사에게 의뢰하면 경비가 많이 들기 때문에 친척이나 친구에게 별도의 촬영을 부탁하는 것이 좋다.

    (12) 식장 준비

    기존 시설이 있다 하더라고 완벽하지 않은 면이 생기므로 조명, 촛대, 좌석의 배정, 예식장 표시, 식순서, 마이크 성능, 사진 촬영 의석 표시등을 면밀히 검토하여 예식 진행에 차질이 없도록 한다.

    (13) 자동차 준비

    비록 자동차가 있다 하더라도 시골에 어른이 계실 때, 집안에 조부모가 계실 때, 당사자의 부모가 계실 때, 주례가 차가 없을 때 등 웃어른들을 모실 경우, 어느 차를 어떻게 이용하느냐 하는 것을 미리 정해 둔다. 차가 없을 때는 미리 전세 예약을 해 두어 당일에 차질없이 편리하게 쓸 수 있도록 한다.

    (14) 기타 신랑, 신부의 준비

    당일 아침 식사는 꼭 하도록 하고, 예식장으로 향할 때는 부모님의 은덕에 감사하는 마음으로 정중히 인사를 한다. 신랑은 예식 30분쯤 나와서 부모님과 같이 오시는 내빈들게 정중한 인사를 드리는 것이 예의이다.

 
   
 

홈페이지소개  광고   배너등록
아이오피 iop.co.kr